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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디네이션 위주의 컨설팅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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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과 전문가와의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해결해주는 코디네이션,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설명과 판마에만 집중한다면?
정보의 비대칭성과 역선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의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인과 전문가 사이에 많은 정보들을 정보를 처음 접하는 일반인이 제대로 이해하기가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조정자 역활에서 컨설턴트가 일반인에게 손쉬운 설명을 통해서 이해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코디네이션 서비스라 칭합니다.

역선택의 문제점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적절한 서비스는 맞지만, 코디네이션 역활을 진행하는 컨설턴트가 고객의 입장이 아니라 전문가의 입장이라면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닐것입니다.

또한, 코디네이션은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활만을 담당할뿐 실제 문제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판단은 결국 일반인인 고객의 몫이고, 어느정도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결정하고 판단하는데 오히려 복잡함을 느낄 뿐입니다.
특히 컨설턴트가 전문지식을 활용해서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설명과 판매에만 역량을 발휘한다면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는것이 아니 라 폐쇄된 정보를 토대로 결정을 하는 정보의비대칭성 함정에 빠지는 상황이 만들어 집니다. 이런 점에서 코디네이션 위주의 현 컨설팅식장에 대해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것입니다.

정보의 심각한 비대칭성, 역선택

정보의 비대칭성, 역선택 이 2가지 상황은 자본주의 자유경쟁 시장에서 발생하는 불합리한 상황 중의 하나입니다.

※ 정보의 비대칭성이란,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일부층만 알고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정보 비대칭 상황이 만들어지면, 악의를 가진 일방이 상대방을 속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상대적으로 구매자에 비해 판매자가 정보를 더 많이 갖고 있는것이 정보의 비대칭성에 해당됩니다. 각각이 가진 정보가 불균형한 상태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정보가 적은 쪽은 거래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 역선택(Adverse Selection)은 이처럼 정보의 불균형으로 인해 불리한 의사결정을 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런 역선택 상황이 계속되면 판매자들은 결점을 숨기고 물건을 판매하려 하고, 구매자들 역시 몇 번 속았기 때문에 의심의 눈초리로 자기가 구매 시점에 판단하지 못할 문제점까지 예상해 가격을 깎으려고 합니다.
[속여서 팔려는 판매자, 그것을 감안해서 가격을 낮추려는 구매자]
이런 상황이 계속 되면 시장은 결국 나쁜 픔질의 상품만이 남게될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