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컨설팅

컨설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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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문제에 대해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들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해 객관적으로 현실 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하여 고객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서 컨설팅은 고객과의 계약을 통해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해당 회사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점을 추천함으로써 해당 고객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어드바이스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예를들어 전략적인 재테크 전략을 세우기위해 자산관리자에게 재테크 컨설팅을 받고,
토지ㆍ건물들의 거래를 진행할 때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컨설팅등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팅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즉 컨설팅은 자문(Advisory Service) 이란 단어로 단순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컨설팅 서비스의 범위는 어디부터 어디까지일까?
컨설팅은 코디네이터형 컨설팅과, 일반 컨설팅으로 나눠서 생각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 코디네이션형 컨설팅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전문분야는 어렵기만 합니다.
    코디네이터라 불리는 준전문가들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게 도와주는 컨설팅방법입니다.
    [정보수집단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일반 컨설팅

    전문가들의 시선에서 문제점을 분석하여
    최상의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컨설팅 방법입니다.
    [의사결정단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및 특징을 파악하여 제품중 최대한 비슷한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성형외과에서 성형을 도와주는 코디네이터가 환자들에게 상세하게 해당 서비스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친절하게 안내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사제품중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추천
이는 컨설팅으로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영업 및 상품소개를 하는 코디네이션형 컨설팅입니다.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을 통해서 방법에 대한 시야를 넓힐수는 있지만
고객이 어느정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결정하고 판단하는데 오히려 복잡함을 느낄 뿐입니다.
효과적인 컨설팅을 위한 4가지 요소
  • 정형화된 방법론 : 컨설팅 수행상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문제 해결의 정형화된 절차를 구현함으로써 절차에 따른 컨설팅 수행을 도와주는 역활을 담당하니다. 컨설턴트의 질, 사고방식, 프로젝트 진행방향 등에 좌우되지 않고 일정한 수준의 컨설팅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 전문지식 : 경험과 우수사례에 대한 이해 등 고객이 가지고 있지 않는 능력으로써 고객의 문제에 객관적으로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해답을 찾아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최근 효율적인 지식활용을 위해서 지식관리시스템 등의 시스템을 통해서 노하우를 공유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관련정보 : 컨설팅을 통해서 수집하는 고객내부 또는 외부정보를 말하며, 문제 접근의 틀로써 항상 새로운 환경과 고객의 위상등에 따라 새로우 요구되는 정보를 잘활용하며, 미래에 대비한 정보의 수집을 통해 항상 준비되어야 합니다.
  • 기법/도구 : 정보의 수집과 수집된 정보의 분석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구조화된 틀이 필요하며, 각종 컨설팅 기업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쉽게 활용할수 있어야합니다. 도구는 실질적으로 고객과 컨설팅을 진행함에 있어서의 의사소통과 고객의 요구 및 지식을 도출해내는 방법으로 상당히 숙련도니 기술이 필요합니다.

4가지 요소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성공적인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ToTs는 컨설턴트들의 지속적인 실무역량강화와 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한 컨설팅정보의 공유 및 시장현황분석 등으로 효율적인 컨설팅을 위해서 준비중입니다.
컨설팅 이점만은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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